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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원이있는 단층집에서 자연과 이어지는 생활(Houzz소개 사례3)

OKAMEI

효고현 아카시시. 아카시 성터에서 계속 구릉지를 개척 한 조용한 주택가에 이 집은 위치해 있다. 나무 상자 같은 모습의 집 앞에 서서 바라보면 나무로 된 틈새 너머로 정원의 나무가 비쳐 보인다. 실내가 어떻게 되어 있는 지를 상상하며, 무심코 설레이는 기분. “자연과 어떻게 마주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소중히 하고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실현할 수 있는  자연을 가져온 주택을 방문했다.

· 소재지 : 효고현 아카시시
· 가족구성 : 부부, 자녀 3 명
· 부지 면적 : 172.81 ㎡
· 건축 면적 : 82.70 ㎡
· 연면적 : 81.07 ㎡
· 구조 : 중목구조
· 기본 설계 및 현장 감리 : arbol一級建築士事務所
· 실시 설계 : arbol一級建築士事務所 + はすいけ
· 조경 : 荻野寿也景観設計
· 조명 : 株式会社パルコスペースシステムズ
· 가구 : 萬代製作所
· 시공 : 株式会社笹原建設
· 준공시기 : 2017 년 1 월 ~ 2018 년 07 월
· 사진 촬영 : 下村康典

오래 동안 잦은 전근이 계속되며 한곳에 정착하지 못하고 있던 부부는 드디어 한 곳에 정착하게 되면서, 시댁 인 아카시에 주거지를 짓는 것을 결정했다. “나무를 사용하여 바람과 빛을 느낄 수 있는,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집을 가지고 싶다고  생각 했다며” 부인은 당시를 회고했다. 인터넷이나 잡지 등을 참고로 1 년 정도 건축가와 시공사를 찾았다. 마지막으로  40대로 비슷한 연령 대에 세대도 가까운 건축가 츠츠미씨의 건축 사사에 공감하여 건축을 의뢰 하기로 했다.

부지 면적은 한정되어 있었지만, 이전부터 단층 주택에 대한 동경이 있었다고 한다. 시행 착오 끝에 단층에 3 개의 안뜰을 구성하는 대담한 구조가 되었다. 나무 상자처럼 나무 벽으로 건물을 둘러싸는 것으로,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면서도, 바람, 빛, 나무의 나뭇잎 사이로 비치는 햇빛 등 집안으로 자연을 가져온 듯한  주택을 목표로 했다. “봄이 되면 안뜰에 분홍색 꽃이 피어 매우 아름다워요”라고 하는 부인.

현관을 열면  나무 냄새가 물씬 난다. 천연 재료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느껴지는 나무 집의 향기이다. “음식과 마찬가지로 가능한 한 인공물이나 첨가물 인 것이 들어간 것은 사용하지 않고, 항상 자연 소재를 사용하여 집을 건축 하는 것을 고집하고 있습니다”라고 건축가 츠츠미 씨는 설명한다. 현관에는 직접 만든 장작 난로가 설치되어 있다. 현관에서 들어와 오른쪽에  첫번째 정원이 실내에 있으면서 아직 실외에 있는 것 같은 안과 밖의 경계선이 흐릿한 디자인으로 되어있다.

현관을 빠져 바로 거실 식당으로 가면 3 개의 정원으로 둘러싸이며 자연 채광이 충분히 들어와 집안을 따뜻하게 비춘다. 바닥은 끝에서 끝으로 삼나무 천연 마루. 목재를 충분하게 사용한 실내는 나무의 부드러운 온기가 느껴진다. 식탁과 소파는 arbol 일급 건축사무와 가구 장인이 공동으로 디자인했다. “실내 가구도 포함 해서 총 코디를 해 주셔서, 자신들이 생각 했던 것 이상의 집이 만들어 졌다 “고하는 부인.

현관에서 들어서 바로 오른쪽 에 취한 정원에는 야외 용 수도꼭지가 붙어있다. 낚시가 취미인 남편이 밖에서 낚시 도구를 씻고 물고기를 다듬는공간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주방 표면을 시나 합판으로 통일하여 깔끔한 분위기를 연출. 냉장고를 숨길 수 있는 문을 붙여서,  손님 방문 시에도 생활 느낌 없이 깔끔한 외형이 되도록 했다. 카운터의 높이를 쓰는 사람의 취향에 맞게 조정하는 등 답게 세세한 부분까지 배려했다. 주방과 식탁 까지의 거리도 계산되어 있어, 매 동작에 낭비가 없도록 기능적인 공간으로 구성 되어 있다.

따뜻한 햇빛이 들어오는 거실. 계절과 시간의 변화에 ​​따라 나무의 다양한 표정을 즐길 수 있다. 정원의 식물은 모두 조경사가 디자인을 담당 했다. 안뜰에도 수납 공간을 갖추고 있어, 호스 및 청소 용품 등을 깔끔하게 수납 할 수 있다. 또한 비 오는 날에도 물이 고이지 않도록 배수구를 자갈 밑에 숨겨 배치했다. 차양을 효과적으로 배치하여 비 오는 날에도 빗물이 실내로 침입하기 어렵다.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공간으로 완성되었다.

거실 식당에 인접한 일본식 다다미  방은 안뜰 하나를 사이에 두고 현관의 반대쪽에 위치한다. 두 방향의  정원으로 둘러싸여 자연 채광이 들어오는 개방감 있는 공간이다. 벽으로 공간을 나누지 않고  거실과 구역을 완만하게 나누었다. 낮에는 피아노 연습이나 라이브러리 공간으로, 밤에는 침실로 사용하고 있다. 밤에는 달빛이 아름답게 비추며 정원에 둘러싸여 숲 속에서 잠자는 듯하다. 이곳에서 잠드는 것을 아이들도 많이 좋아한다.

거실에서 안쪽으로 나아가면, 곧바로 복도가 나타난다. 오른쪽 벽면은 전면 수납 고를 왼쪽에는 가족 각각의 개인 실을 배치했다. 개인 실 수납 공간을 최소화하고 복도의 벽면 수납에 가족 분의 짐을 정리해 배치하는 것으로, 개인 실도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문에 손잡이가 없기 때문에 복도를 걸어 다닐 때 걸리 적 거리지 않습니다. 아이도 쉽게 열고 닫을 수 있고 청소도 편하고, 매우 쾌적합니다.”라고 하는 부인. 세탁실도 가까이 인접해 있어서 정리한 빨래를 쉽게 수납할 수 있어서  가사가 좀더 편해지도록 고안했다.

아이 방이며 침실이기도 하다.깔끔한 내츄럴 한 분위기가 아름답다. 각 방은 집 전체의 냉난방 전관공조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으며, 항상 적정 온도를 유지하도록 되어 있다.

조명은 조명 디자이너가 세밀하게 계산 한 후 배치했다. 넓게 마련된 안뜰에서 자연광이 유입되는 덕분에 낮에는 조명에 의지할 필요가 없다. 밤이 되면 부드럽게 분위기를 살리며, 실내에서  정원이 아름답게 보이도록 고안했다. 글레어레스 타입 조명을 사용하여 유리창에 조명이 비치기 어렵다.

“정원이 가장 아름답게 보이는 게 하는 것은 역시 달빛 ‘이라는 조경사의 의견에 따라서  안뜰의 조명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아래에서 빛추는 어퍼 라이트가 아니라 위에서 아래를 비추는 스포트라이트를 도입했다.

겉모습은 어디 까지나 심플 하게, 그러면서도 단아한 분위기가 느껴지도록 신경 써서 마무리했다. 시공을 담당 한 시공사는 평소 신사나 사찰의 시공을 하고 있기 때문에, 목재의 처리에 능숙하다고 한다고 한다. 여러 종류의 나무를 사용하여 서로 폭도 다른 소재를 조합해서 외벽을 구성했다.

“이 천연 나무는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회색으로 변해갑니다. 하지만 사용된 나무의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같은 회색이라도 색조와 모양의 차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라고 하는 츠츠미 씨. 세월이 지날수록 변화를 즐길 수 있도록 디자인 되어있었다. “”이렇게 해두면 좋았다 “라는 요소가 전혀 없도록  완성되어 일상 생활이 정말 즐겁습니다”라고 하는 부인. 주택가의 중심에 있으면서도 자연스럽게  자연을 받아들인  디자인. 인간과 자연의 행복한 관계의 모습을 엿본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