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내력벽

 

POINT : 중목구조는 횡력(지진, 바람) 을 받으면 내벽력이 저항한다. 내벽력은 주로 가새 내벽력과 판재 내벽력이 있고 횡력에 대한 저항력이 각각 다르다.  

 

 

  1. 내력벽의 강도를 나타내는 벽배율

지진과 바람 등의 횡력에 대해 강접합인 철근콘크리트조와 철골조는 가둥과 보가 횡력에 저항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다. 한편 핀접합인 목조 (중목구조) 에서는 기둥과 보만으로는 횡력에 저항할 수 없어 벽량계산에 따른 보강이 필요하다. 벽은 횡력 방향에 따라 일정량 이상 만들어야 한다.  <그림 2> 처럼 두 방향  (X방향, Y방향) 에 대해 검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건축기준법에서는 횡력에 저항할 수 있는 벽을 내력벽이라고 정의한다.  <표 3> 에서 보는 것처럼 내력벽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각각의 내력벽은 강도가 각기 다르다. 그 강도를 수치로 나타낸 것이 바로 벽배율이다.  사용가능한 벽배율의 상한치는 정해져있다. 벽량 계산에 근거하자면 최대 5로, 허용응력도 계산을 할 경우는 최대 7이다. 강력한 내력벽을 개발해도 그 강도에 맞는 벽배율을 취득할 수 없다.

 

  1. 가새와 판재의 차이

내력벽은 주로 가새 내력벽과 판재 내력벽으로 구분된다. 가새 내력벽은 기둥과 보로 둘러사인 프레임에 대각선으로 들어가는 부재이다. 목재 (30X90mm이상 혹은 45X90mm이상) 이나 철골 브레이스 등이 이용된다. 벽 길이는 최소 900mm 이상이 필요하다. 한 프레임에 가새가 하나 들어가면 싱글이고 두 개가 교차하면 더블이다. 더블의 벽배율은 싱글의 2배이다. 판재 내력벽은 프레임에 구조용 합판 (두께 7.5mm 이상) 을  못을 박아 고정한다. 구조용 합판이 횡력을 받으면 못이 그 힘에 저항한다. 못 종류나 간격 등 자세한 사양은 건축기준법에 정하져 있으므로 엄수해야 한다.

 

① 중목구조의 내력벽 역할

 

A: 기둥과 보만 있는 구조 B: 내력벽이 있는 구조
기둥과 보가 완전히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횡력을 받으면 횡력 방향으로 건물이 기울어진다. 횡력을 받아도 내력벽이 저항하여 건물이 기울어지는 것을 막는다.

 

② 내력벽이 저항하는 힘의 방향

 

내력벽은 횡력을 받았을 때 그 힘에 대해 저항한다. 위의 그림은 같이 각각 X방향과 Y방향에 대해 내력벽이 저항한다.

 

③ 풍압력을 기준으로 하는 벽량 계산

 

내력벽 벽배율
조립식 목재판 0.6
석고보드 (두께 12.5mm) 1
흙칠벽 (양면에 바를 경우)
가새 (30X90mm 이상) 1.5
하드보드 (두께 5mm) 2
가새 (45X90mm 이상)
구조용 합판 (두께 7.5mm) 2.5
구조용 패널 (두께 7.5mm)
가새 (90X90mm 이상) 3
가새 (45X90mm 이상) 더블 4
가새 (90X90mm 이상) 더블 5

 

위의 표는 건축기준법에 정해진 내력벽의 종류이다.  종류별로 강도가 다른데 위의 표는 그 수치를 벽배율로 나타낸 것이다. 벽량계산을 할 때 벽배율의 최대치는 5이다.

 

④ 가새 내력벽 (더블)

 

더블로 가새를 넣은 내력벽이다. 수종은 일반적으로 삼나무나 햄록을 사용한다. 벽배율은 4 혹은 5정도 이다.

 

⑤ 판 내력벽 (구조용합판)

 

구조용합판을 내력벽으로 쓰면 벽배율은 2.5다. 사진은 외벽에만 구조용 합판을 붙인 것으로 내벽에도 붙이면 벽배율은 5배가 된다.

 

출처: 중목구조 입문 <The Introduction of Wooden Post & Beam>, 미야자키현, 201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