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택 설계에 있어서 중정을 구성하는 디자인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집안의 한구석 혹은 정중앙에 열린 공간을 만들어서 작은 정원을 만듬으로서 폐쇠적인 현대 주택에 자연의 한조각을 가져오는 중정은 도심속에서 태어나 자라온 현대인에게 있어서 한번쯤 꿈꿔본 전원주택을 생각나게 합니다.

하지만 정원 손질이라는게 초보자에게 있어서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특히 한정된 공간에 조성되는 작은 정원은 관리가 잘 안되면 더 쉽게 티가 납니다.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면 오히려 애물단지가 되기 쉬운 정원. 키우기 쉬운 식물과 급수 아이템 등 손질을 조금이라도 완화시키기위한 아이디어를 소개합니다.

예쁜 꽃과 나무로 둘러싸인 정원 을 가지고 싶다고 생각했을 때, 가장 신경이 쓰이는 건 역시 관리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원 관리는 여름은 덥고 겨울은 춥고 육체 노동도 많은 중노동입니다. 물론 정원 관리가 취미이신 분들은 즐기면서 할수 있겠지만, 바쁜 하루를 보내는 분들은 정원관리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기 힘든 것도 사실입니다..

정원 관리의 어려움은 설계 단계에서 정해집니다. 관리가 조금이라도 편하게 하기위한 정원 만들기의 포인트를 소개합니다.

1)적절히 구역을 정리 할것.

정원 내외부를 나누는 구역 뿐만 아니라 정원 내부 부분도 제대로 구역화하고 걷는 장소를 포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잔디에 침목등을 사용하여 징검 다리식으로 길을 만드는 방식은 분위기가 매우 멋있지만, 방치하면 잡초와 잔디가 섞여 버려서 엉망이되어 버립니다.

잡초 관리등 손질에 자신이없는 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잡초 관리를 를 피하고 싶다고 과하게 자갈을 깔거나 포장해버리면 정원이라고 부르기 힘든 공간이 되버립니다. 공간을 어떻게 활용할지는 전문가의 실력에 달려 있는 부분입니다. 정원수를 어느정도까지 관리 할수 있을지 상담하여 결정해 주세요.

단순히 디자인만 쫒다가 관리문제로 애물단지로 전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계절꽃은 화분으로 관리해주세요.

화려하고 계절감이있는 일년초와 내한성 · 내서성이 없는 식물을 즐기고 싶은 경우는 화분에 도입해주세요. 계절마다 피는 꽃과 같은 식물은 계절마다 다시 심어주어야 되기때문에 화단에 많이 배치해두면 그것을 유지하는건 굉장히 힘든 작업입니다. 현관 앞 등 눈에 띄는 곳에 한두군대 화분으로 배치해주면 화사한 계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화단에 심는 경우에는 관리하기 쉬운 장에 극히 일부만 포인트로 배치해주어 계절마다 다시 심어주는 식으로 설계해주는게 좋습니다.

 

3)정원수는 최대한 자연상태로도 예쁘면서 성장이 느린 나무로.

정원수 가지치기는 필수적인 부분이지만, 자연그대로의 나무 모양이 예쁜 나무를 주로 선택하면 좋을 것입니다. 최근 잡목 인기에 잘 심어지는 것이 쇠물푸레나무. 훤칠한 가지 모습으로 부드러운 느낌이지만 병해충이 적고 재배하기 쉽습니다. 또한 성장이 느린나무로 가지를 잘라도 잘라도 계속 새로나서 과하게 우거지는 일이 없습니다.

성장이 느리다는건 한번 가지치기를 해주면 오래 유지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다만 여름의 강한 햇볕에는 약한편이라 직사광선이 적게 드는 장소를 선정해주는게 좋습니다.

4)성장이 빠른 나무는 피할것!

반대로 성장이 너무 빠른 나무의 경우 자주 가지치기를 해주어야 되기 때문에 피하는게 좋습니다.예를 들면 서양식 정원에서 흔히 볼 수있는 코니퍼는 따뜻한 곳에서 순식간에 성장하게됩니다. 커져도 문제없고 자주 손질해 주실수 있다면 괜찮지만, 중정 같은 좁은 공간에 배치할경우 자주 관리해주지 않으면 순식간에 커버리므로 가능한 피하는게 좋습니다.

 

 

5)화초는 거주지역에서 자생하는 토종 식물 위주로 배치할것.

나무뿐만 아니라 화초의 선택에도 포인트가 있습니다. 가능한 거주 지역에서 자생하는 화초를 선택해주시면 관리가 편합니다.거주지역이 원산지거나 예전에 들어와서 계량되어 자생하고 있는 화초의 경우 해당지역의 환경에 적응 되어있는 식물인 만큼 많이 관리하지 않아도 잘 자라는 편입니다.화초의 경우는 꽃의 아름다움 보다는 잎의 배치를 이용해서 정원에 리듬감을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관리가 전혀 필요없는 정원이라는 건 식물이 있는 한 불가능하지만, 관리를 최소화 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집안에 정원을 배치할 경우 자신이 어디까지 관리할 수 있을지를 설계자와 상담하는것이 정말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