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개

친환경주택(중목구조)

OKAMEI

히노끼(편백나무), 스기(삼나무)가 사용되어
친환경적 요소로도 활용됩니다

일반적으로 포스트빔(post beam)이라고도 불리며,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한옥양식의 들보와 기둥, 서까래 구조가 대표적인 중목구조 건축양식중의 하나입니다. 이 중목구조의 장점은 세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기둥과 보의 조합이 자유로워 방 배치나 천장 높이를 자유롭게 디자인 할 수 있다는 것, 이는 경량목구조와는 달리 리모델링 시 방 배치를 바꾸기 용이하다는 장점도 함께 갖고 있습니다.

둘째

구조체를 노출 시켜 자연스러운 인테리어 효과를 누릴수 있습니다.

셋째

지진에 강하고 친환경적이라는 것입니다. 이 구조는 목조 주택 뿐만 아니라, 공연장, 체육관과 같은 대공간 위락시설, 어린이집과 같은 교육시설 등에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중목구조

120mm 이상의 굵은
목재기둥(post)과 보(beam)를
구조재로 사용하는 축조공법

오카메이코리아는 중목구조 중에서도
내진 성능으로 일본 최고의 실적을 자랑
하는 SE공법을 설계에서부터 시공까지
직접 시행하는 선두기업입니다.

ADVANTAGE

친환경 건축

목구조 건축물은 일반 건축물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매우 뛰어납니다. 특히 목재의 단열성은 콘크리트의 7배, 철의 176배, 일반 단열재의 1.5배에 이릅니다. 최근에는 스터드, 장선, 서까래 등 사이공간에 친환경 수성연질폼을 충진하여 단열벽체의 기밀성을 더욱 업그레이드 시켰습니다. 실제로 같은 면적의 일반 건축물과 목구조 건축물을 비교할 때, 약 30% 정도의 냉난방비를 절약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목재는 온복사 작용으로 90% 이상의 원적외선을 방사하는 물질입니다. 이는 인체의 피하층 온도상승, 미세 혈관의 확장, 혈액순환 촉진, 신진대사 강화 등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지각신경과 자율신경 기능 조정 효과에도 탁월합니다.※ 효율적인 온열, 건습 효과, 공기 정화, 공명작용을 통하여 아토피, 만성비염, 알러지 등 만성 환경질환자들에게 최적의 건축물입니다

가변성

장선, 스터드, 서까래 등 구조체를 구성하는 부자재들이 가변성을 지니고 있어 어떠한 형태의 건축물도 조립 해체가 가능합니다. 이에 따라 준공 후 건물 활용 시에 예측하지 못한 실의 변화, 가족의 증감 등을 유연하게 대응하여 문, 창호, 벽체 등의 변경 및 보강 등이 가능합니다. 동시에 목재, 스타코(STUCOO), 벽돌 등 트랜디하고 다양한 외장재들을 자유롭게 마감재로 사용할 수 있어 고객의 개성을 한층 더 돋보이게 합니다.

비용절감

목구조 건축물은 모든 건자재의 표준화, 규격화, 시스템화가 이루어져 있어 축조시공이 간편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35평 기준으로 2일이면 목구조의 축조가 완성 되어 인건비 절감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공사 기간이 콘크리트 구조나 조적조 건물에 비해 월등히 짧아 인건비를 절약하고, 이는 보다 질 높은 친환경 건축자재 사용으로 이어집니다. 또한 건식 공법이므로 계절의 영향을 받지 않아 동절기 겨울공사가 가능합니다.


단열성

쾌적성

목조주택의 내화성

일정 치수 이상의 목재는 강철보다 열전도율이 낮아 쉽게 불이 붙지 않고, 유독가스 역시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불의의 사고로 인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SE공법(構法) 목조주택의 경우, 설계 단계에서부터 화재상황을 고려하여 모든 구조재의 크기를 계산하고 배치합니다. 이를 「모에시로(燃えしろ)설계」라고 부르며, 이로 인하여 기둥과 보를 노출시키는 컨셉의 목조건물을 최대 1시간이나 견딜 수 있는 내화성능으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목재가 연소되는 속도를 공학적으로 실험한 것으로 목재의 우수한 내화피복 성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패시브하우스

패시브 하우스(독일어: Passivhaus, 영어: passive house)는 최소한의 냉난방으로 적절한 실내온도를 유지할 수 있게 설계된 주택을 말합니다. 이 시스템은 1년 내내 평균 20℃의 온도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기밀성과 단열성을 강화하고, 자연에너지를 적극 활용 하여 난방비용을 일반주택의 10% 수준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냉·난방에 소요되는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고단열재, 고기밀성 창호와 건물의 고기밀성 확보, 열 회수용 환기시설을 사용하여 외부로 빠져나가는 열을 최소화 시켜야만 패시브하우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