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오카메이 매거진

OKAMEI
글보기
제목다락방의 활용2019-10-16 14:31:59
작성자 Level 10

다락방 공간의 개념 

다락방의 사전적 의미는 부엌이나 천장 위 또는 지붕 속에 공간을 만들어 물건을 적재는 창고로 사용되는 공간을 말합니다. 관계법령상 평균높이 1.8M 이하의 공간은 바닥면적 산정에서 제외되므로 사실상 서비스공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주택을 소개하는 미디어에서 다락의 높이가 낮아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부정적 이야기를 하기도 하지만, 디자이너의 능력으로 또 다른 공간을 얻게 되는 것이므로 이 공간을 저평가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다락방은 지붕형태와 더불어 내부로 전개되는 변화 있는 천장을 동반하거 있어 흥미로운 내부공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벽면에 적당한 오프닝을 두어 시선의 연결을 통한 상호작용을 도모할 수 있고, 반대로 프라이버시 공간으로도 유도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이렇듯 다락은 주거공간에 대한 생활공간으로 수납공간이 아닌 거주 공간 요소로서 쓰임새가 많으며 같은 면적의 주거를 좀 더 넓게 쓸 수 있는 경제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공간 됩니다.

  


 

다락방의 기능 

 다락방은 생활공간으로서의 역할이 요구되고 있으며, 공간구성으로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기에 이러한 다락방의 기능을 다음과 같이 요약해볼 수 있습니다.

  건물 외관에 의해 형태가 이루어집니다. , 건물외관의 조화와 리듬의 요소로서 다양한 형태 유출을 가능하게 합니다.

  획일화된 주거환경에서 재미요소로 변형이 가능한 곳입니다. 다시 말해, 개성과 특징을 나타낼 수 있는 생활공간으로 연출이 가능합니다.

  다소 비정형의 다락공간이지만 개인의 취향에 따라 마음껏 꾸밀 수 있는 공간입니다.

  채광으로 인한 내부공간의 변화로 실내 환경을 조절하기도, 조망을 확보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다락방은 전통적인 관습으로 내려오고 있는 수납공간의 이미지가 아닌 생활공간으로 바꾸어 아이들을 위한 공부방이나, 놀이방 등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 어른들에게는 취미실(서재, 명상), 조망공간(개인프라이버시나 사색공간), 특별한 수납공간(서고, 수집품) 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인간이 자연의 일원으로서 자연과의 조화를 이루며 사는 생활, 다락방을 조망과 사색실 공간으로 활용할 경우 지붕 경사면에 적당한 오프닝을 두어 외부공간과의 상호 교호작용을 도모할 수 있고, 프라이버시한 공간으로 차단하여 하늘과 직접 교호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붕에 있는 창을 통하여 쏟아져 들어오는 자연광을 유입시킴으로써 인위적 내부공간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