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오카메이 매거진

OKAMEI
제목오카메이의 가공 목조는 방사능에 안전한가?2019-08-27 08:19:54
작성자 Level 10

최근 일본이 도쿄올림픽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주경기장 건축 자재로 후쿠시마산 목재를 사용했다는 소식이 어제 (25일) jtbc를 통해 보도되었습니다. 주경기장 입구 세 곳 중 두 곳인 북문과 동문에 후쿠시마산 나무를 썼다는 내용입니다. 식자재처럼 방사능 수치 검사대상이 아니라는 이유로 여타 확인절차 없이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는 모습은 상당히 충격적입니다.


출처: 2019.08.25 jtbc 뉴스룸


근래에 여러 협력사와 고객분들께서 이러한 뉴스를 접하시고, 저희회사의 목재에 대해서 걱정해주시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이유야 어찌되었든 저희 목재에대한 관심에 깊히 감사드립니다. ^^ 그래서 저희도 한번 조사를 해 보았습니다. 우리 (주)오카메이가 가공하고 제작하는 목재의 원산지는 어디이며, 과연 안전할까?

얼마전 후쿠시마를 중심으로 세슘오염지도가 발표되어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었습니다. 아래 2011년도 '美 국입과학위원회'에서 발표한 세슘 오염도를 보시면, 후쿠시마를 중심으로 도쿄를 포함한 관동지방 세슘 오염수치가 매우 높은 것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수도인 도쿄에 이르기까지 상당히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관서지방은 보통의 수치를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11 일본 방사능 오렴지도 <출처: 美 국립과학위원회 발표>



최근 지도를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최근 2017년도 발표된 방사선량 분포지도입니다. 다소 약해졌다 하지만 여전히 후쿠시마를 중심으로 방사능 오염수치가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7 일본 방사능 오염도 <출처: http://hakatte.jp/geigermap/>


 그렇다면 우리 (주)오카메이에서 취급하는 목재는 안전할까요? 본사와 공장, 산지 등은 어느지역에 분포되어 있을까요? 아래 그림을 참고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우리 (주)오카메이 본사는 오사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후쿠시마와는 거리가 있는 서쪽지역에 공장과 산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다시말해, 후쿠시마에 의한 세슘오염과는 거리가 먼 오카야마산 목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해당 지역에서만 가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사카항을 통해 납품하고 있습니다. 안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카메이 본사와 공장, 산지 위치


또 다른 의견으로 '후쿠시마산이 가격이 저렴할테니, 이를 오카메이사가 저가에 구입하여 납품할 수 있지 않느냐?'라고도 말씀하십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이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후쿠시마에서 저희 공장(산다)까지는 육로로 약 750km입니다. 서울과 부산을 왕복해야 하는 거리지요. 아무리 낮은 가격으로 후쿠시마에서 목재를 공급한다 하더라도, 육로 물류비용이 매우 높게 책정되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을 잃게 됩니다. 따라서 어떠한 방법으로도 후쿠시마산 목재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또한 사용해서도 안될 것 입니다. 고객의 안전을 위해 확실치 않거나 우려스러운 자재는 절대 불가입니다.

 참고로 SE構法에 사용되는 목자재는 모두 히노끼 집성재입니다. 이 히노끼목재 역시 오카야마산 목재를 사용하고 있으며, 오카야마현에 위치한 院庄林業株式会社(인노쇼린교: 원장임업주식회사)라는 일본 최대 히노끼 생산지점에서 공급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주)오카메이에서 취급하고 있는 모든 목자재들은 안전하다고 자신할 수 있습니다.

院庄林業株式会社 (이노쇼린교: 원장임업주식회사)


방사능 오염지역에서 일어나는 올림픽 경기와 먹거리에 관해 전세계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올림픽을 보이콧해야 하지 않느냐는 뉴스도 속속 나타나고 있습니다. 실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저희 회사에서도 이러한 소식은 항시 주시하고 있으며, 고객의 안전과 이상적인 주택설계, 고급자재 납품 등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주)오카메이는 안심하셔도 됩니다.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가슴깊이 머리숙여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