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오카메이 매거진

OKAMEI
글보기
제목오픈형 천장의 활용2019-10-21 11:05:41
작성자 Level 10

주택계획을 위해 예비 건축주분들과 상담을 나누다보면 공통적으로 요청하시는 몇 가지 요구사항이 있습니다예컨대 「거실의 크고 넓은 창」「비밀스런 다락방」「우리만의 자그마한 텃밭」 등이 그렇습니다특히 그중에서 빠지지 않고 요청하시는 사항은 바로 거실에서의 오픈형 천장입니다건축주들은 실내에서 개방감과 공간감을 느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공간이며실제로 현관을 통해 들어와 제일먼저 경험하는 공간에서 극적인 공간감을 체험하길 꿈꾸고 계십니다그렇다면 오픈형 천장을 계획하였을 때 건축주께서 챙겨야 하는 내용들은 무엇이 있을까요그리고 그 장점과 단점공간계획 시 고려해야할 사항 등을 함께 나누어보고자 합니다.




오픈형 천장의 장점


① 개방감 확보 

아파트와 같은 공동주택의 경우 천장의 높이는 보통 2.3M 이상을 넘지 않습니다. 그에 비해 주택의 오픈형 천장은 박공형 단층의 경우 4.0M이상 설계할 수 있어 공간의 개방감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② 자연 채광 확보  

높아진 천장만큼 외벽에 설치할 창의 면적 또한 넓어지게 됩니다. 다양한 창의 디자인으로 그 면적은 달라질 수 있으나, 실내의 채광과 환기, 습도조절에는 매우 큰 효과를 나타내며, 겨울철 난방 효과에도 도움을 줍니다. 


 


③ 노출된 구조미  

트러스, 보, 서까래 등 구조재를 노출함으로서 목조건축만이 연출할 수 있는 고전적이고 독특한 실내공간을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④ 창의적 사고력 증진

높은 천장의 개방감은 거주자로 하여금 창의적 사고력 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미국 미네소타대학 경영학과 조운 메이어스-레비 교수팀은 ‘높은 천장 아래에서 문제를 푼 사람들이 낮은 천장에서 문제를 푼 사람들보다 좀 더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연구논문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에 창의적 사고가 필요한 도서관이나 기업들이 천장의 높이를 높이는 근거가 되었으며, 아이가 있는 건축주일수록 오픈형 천장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오픈형 천장의 단점 


① 저조한 난방 효율

온돌 복사열로 난방을 취하는 우리나라 주택의 특성 상 천정을 높이게 되면 온돌면적에 비해 부피의 양이 많아져 난방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특히 천장 주변의 공기는 다락과 반자가 있는 천장에 비해 직접외벽에 닿아 있기 때문에 열 손실률도 높아집니다. 


 


② 시공비 증가

높은 천장의 시공성은 비교적 난이도가 높습니다. 그 형태와 높이, 면적에 따라 경우는 달라지겠지만, 설계단계에서 보가 없는 구조적 문제점을 해결해야만 하고, 시공에서는 공사기간과 인력이 더욱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공사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③ 치밀한 설비 

계획 천장이 높아지면 매입형 조명 설치와 에어컨 설치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유지관리에 관한 면밀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특히 조명의 경우는 수명이 짧은 형광등이나 벽열등은 피하고 LED으로 계획해야만 할 것입니다. 



 



계획 시 고려사항 


① 난방을 위한 보조장치

천장고가 높은 거실의 경우 벽난로를 설치한 경우가 많아, 공기를 데우는 난방의 보조적 역할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천장에 실링펜을 장착하여 공기를 순환시키면 보다 효과적인 난방효과를 얻어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여름철에는 30~50%, 겨울철에는 10~30%정도의 에너지효율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② 고효율 창호 설치

충분한 채광을 위한 창의 면적이 넓어진다면 유리 면적으로 인한 열손실율을 고려하여 고효울 단열 창호를 사용해야만 합니다. 


 


③ 설비시스템 사양 및 위치 고려

천장이 높아지면 창의 크기도 높아지게 됩니다. 그에 따라 커텐이나 블라인드 역시 커지게 되며, 그렇게 되면 무거워진 블라인드를 전동형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전동모터 유지관리를 위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④ 수직적 공간연계 

오픈형 천장이 이루어지면 윗층과 아래층의 공간적 연계가 가능해집니다.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주택 전체의 환기나 습도조절을 용이하게 할 수 있으며, 위층과 아래층의 시선을 연결할 창, 오픈형 난간, 공간을 연결하는 브릿지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