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쿠아수성연질폼의 특징

 아쿠아수성연질폼의 특징

OKAMEI

  아쿠아 수성연질 스프레이폼(A100A(D)) 제품사양 및 시방서

  1. 용도 및 개요

스프레이식 단열시공은 저온저장고 및 냉동, 냉장고, 기타 건축물의 벽면과 지붕 등을 현장에서 간단히 단열 및 방수 시공할 수 있으며, 작업성과 단열성이 매우 용이한 우수한 시공법입니다.

특히, 당사의 아쿠아 수성연질 스프레이폼(A100A(D))은 경화제(Polymeric MDI)와 주제 (Polyol)의 이액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프레이머신 GRACO A-25 또는 E-20,30 (리폼용 E-10)과도 잘 조화를 이루도록 설계되어 있어 기계선택의 범위가 넓고, 스프레이 뿜칠시 편한 작업성은 물론 형성된 폼의 뛰어난 단열성 및 난연성으로 에너지 절약 및 안전성과 운영비 절약을 실현시킨 최고의 단열제품입니다.

  1. 아쿠아 수성연질 스프레이 폼(A100A(D))의 특징

물을 화학적 발포제로 사용하기 때문에 독성이 없으며 화재 시 유해가스 분출이 없습니다. 인체에 유해하지 않은 환경 친화적인 제품입니다.

2.1. 완벽한 시공성: 스프레이 방식으로 시공성이 우수하며, 배관이나 틈새, 꺾어진 시공 면이나 자유로운 형태의 면에도 기밀시공이 가능합니다.

2.2. 친환경 단열재: 재료 발포 촉매제가 물로 독성이 없으며, 오존층파괴 및 지구온난화방지에 도움이 되고 인체에 무해한 친환경 단열재입니다.

2.3. 탁월한 단열성능: 열전도율 0.034(W/m・K)이하로 우수한 단열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4. 방수효과: 밀도가 21로(㎏/㎥) 높아 물을 거의 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방수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5. 난연성: 불의 근접 시 난연성이 뛰어나 발화가 어려우며, 자연히 불이 꺼지는 자기소화성도 지니고 있습니다.

2.6. 에너지절감효과: 높은 냉난방효과로 50% 이상의 전력소비 부담을 경감시킬수 있습니다.

2.7. 결로와 곰팡이 해결: 내부의 움직이지 않는 공기층이 수증기의 움직임을 제어하여, 벽 내부의 결로를 방지하기 때문에 곰팡이 발생이 일어나지 않습니다.

2.8. 접착성과 유연성: 밀도가 높아 특히 목조에 대한 접착성능이 우수하며, 목재의 수축이나 팽창에도 유연하게 반응하여 찢어짐이나 균열, 처짐현상 등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2.9. 기계적 강도 및 내 흡수성이 양호합니다.

2.10. 적합한 반응성에 의해 작업성이 우수하고 계절에 관계없이 시공 가능합니다.

2.11. 생성 FOAM의 물성이 균일하고 에어포켓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1. 아쿠아 수성연질 스프레이 폼(A100A(D))의 사용방법


3.1. 아쿠아 수성연질 스프레이폼
은 Polyol 성분인 A100A(D) (주제)와 lsocyanate 성분인 AQ-100BJ (경화제)로 구성되어 있는 2액형 단열원액입니다.

3.2. 스프레이기계 (GRACO A-25 또는 E-20, 30 (리폼용 E-10), GAMA EASY SPRAY 챔버:AR4242 또는 AR2929 호스길이: 60m(기준))를 사용하여, A액과 B액을 1:1로 혼합, 분사함으로써 피착면에 단열층을 형성시킵니다.

3.3. 여름철 처방을 10°C 이하의 환경에서 사용하면 수율악화나 접착불량 등이 있을수 있고, 또한 겨울철 처방을 20°C 이상의 환경에서 사용하면 건(총)이 막힐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1. 원액보관 및 현장 스프레이시공 시 주의 사항

4.1. 원액은 가급적 10~20℃ 건냉암소에 보관하여 주십시요.

4.2. 야적시에는 직사광선을 피해 주시고, 수분 등이 투입되지 않도록 해주십시요.

4.3. 사용 후 남은 원액의 보관시에는 완전 밀폐 후 건냉암소에 보관하여 주십시요.

4.4. 원액은 습기로부터 보호되어야 하며, 최적의 보관상태에서 가능한 한 제조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사용하여 주십시요.

4.5. 스프레이 시공 시 A, B액의 정확한 1:1 계량과 일정한 압력이 요구됩니다.

4.6. 구조물에 결로의 발생이나 불순물, 오염의 부착 등이 없는지 확인을 합니다. 수분 등이 부착되면 폼에 이상이 생기게 됩니다. 단독주택의 기초부분의 단열시공은 특히, 주의를 요합니다.

4.7. 작업전에 반드시 구조물 온도를 표면온도계로 측정해 주십시요. 권장 시공온도조건은 0°C이상이며, 적정온도조건은 15°C이상입니다. 0°C미만의 경우, 결로 및 동결의 위험이 있습니다.

4.8. 최적조건은 현장테스트로 확인된 결과로 얻은 조건입니다. 호스가 햇볕에 직접 노출되거나, 차안에 말아 놓은 호스의 길이에 따라서도 액체의 온도는 변화하므로 주의 바랍니다. 순환 없이 설비를 가동한 직후 등은, 호스 온도가 설정 보다 높아 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휴식시 손잡이 주변 호스의 원액온도는 저하되므로 주의 바랍니다.

4.9. 최적조건은 스프레이통으로부터 원액이 뿜어져 구조물에 부착 되는 온도를 상정 하고 있습니다. 구조물 온도가 낮은 경우에는 약간 높게, 반대로 높은 경우에는 살짝 낮게 설정해 주십시요.

원액을 스프레이통에서 뿜칠을 통해 구조물에 부착 시킨 후, 그 직후의 온도를 비접촉 온도계로 계측하여 매일매일의 조건설정을 하는 것은 유효한 방법입니다.

4.10. 발포설비 히타호스의 자동온도조절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 센서가 고장난 경우는 즉시 교환해 주십시요.

4.11. 겨울철 원액점도가 높은 AQ100A, AQ300A는 드럼히타를 사용해 온도를 높이는 것이 가능합니다. 단지, 드럼통내의 액체의 양이 적을때 온도를 높이는 것에 주의 바랍니다.

4.12. 물을 발포제로 하는 AQ100A, AQ300A 등은, 설비온도가 높으면 구조물과 층간에 들뜸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그런 경우엔 온도를 내려 주십시요.

4.13. AQ100A에 있어, 겨울철 구조물 등에서 들뜸현상이 발생할 경우에는 조금 두툼한 느낌으로 초벌뿜칠을 해 주십시요. 저온시에는, 구조물과의 접착확인을 손으로 폼을 털기 등을 해 보면서 시공해 주십시요.

4.14. 챔버(chamber)는 원액의 혼합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중요 부품입니다. 매일의 정비가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스프레이시 압력 흔들림이 큰 경우엔, 마모에 의한 소모가 예상되므로 교환해 주십시요.

4.15. AQ300A, 400A, 500A(RC)는 1층 의 두께를 30mm이하로 해 주십시요. 층의 뿜칠 두께가 너무 두꺼우면, 박리, 갈라짐, 누렇게 마르는(scorch)등의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4.16. 뿜칠중 소정의 핀으로 표준두께를 수시측정 하면서 작업해 주십시요. 발열이 냉각된후의 두께도 반드시 확인해 주십시요.

4.17. AQ100A는 뿜칠 두께에 대해 10%이하 정도, 그 밖의 다른 원료라도 뿜칠 두께 30mm에 대해 1~2mm이하의 열수축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열수축이 심할 경우엔 호스 온도를 내려 주십시요.

4.18. 열수축이 크고, 기포가 발생 하여 눈의  자극이 심할 경우는 챔버(chamber)를 정비 하든지, 설정온도가 높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수정해 주십시요.

4.19. 큰 폼 덩어리(100mm각 이상)를 만들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요. 화재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4.20. 스프레이패턴이 막대기 모양의 상태로 구조물에 뿜칠하지 마십시요.구조물[특히, 투명시트]의 성능에 악영향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4.21. 일상의 원액사용량(이소시아네이트액과 폴리올액)은 드럼통의 액면 높이를 측정 하는 것 등으로 원액 밸런스를 확인해 주십시요.

4.22. 통풍이 잘 안되는 곳은, 냄새가 남지 않도록 시공후 반드시 환기해 주십시요. (단독주택의 경우 시공후 창문을 여는 등 실제로 환기 되도록 합니다)

4.23. GAMA발포기는, 설비펌프의 상하동 전환시 미묘한 압력변동에 의한 스프레이패턴이 변화할 경우가 있습니다. AR2929의 사용과 압력은 높은쪽으로 권장합니다.

4.24. 발포기를 실내에서 사용할 경우 통풍이 나쁜 장소 등은, 산소결핍 등이 될 위험이 있으므로 송풍기 등을 설치 환기 대책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4.25. 시공전과 시공시, 원액의 드럼펌프를 바꿔 끼울 경우 드럼펌프에 원액을 1~2분 휘저어 섞고(교반작업) 나서 30분 정도 순환한 다음 스프레이 해 주십시요.

4.26. 다른 원액을 사용하는 경우는, 확실한 원액직환을 실시 하십시요.  순환온도는 설비온도로 해 주십시요. 단지, AQ400A, AQ500A, AQ600A는 30°C미만으로 실시해 주십시요.

4.27. 원액의 교체는, 드럼펌프를 다음의 드럼통에 바꾸어 끼워 놓고 나서 그전의 원액과 혼합한 기준은, T2드럼통의 경우 60m호스로18~28스토로크,120m 호스로 45~55스토로크입니다. 특히, AQ500A의 원액에는 다른 원액이 절대로 섞이지 않도록 주의 바랍니다.

4.28. 시공현장은 화기나 화기취급작업으로 부터 보호되어야 하며, 시공시에는 반드시 소화기류를 준비하고, 철저한 안전대책 수립이 요구됩니다.

4.29. 기타 사용상 필요한 기술사항은 당사의 기술진과 상담해 주십시요.

 

  1. 아쿠아 수성연질 스프레이 폼(A100A(D))의 시방서

5.1. 일반사항

공사와 관련이 있는 사항 중 본 시방서에 언급된 것 이외의 사항은 건축표준시방서의 해당사항에 따른다.

5.1.1. 적용범위

아쿠아 수성연질 스프레이 폼(A100A(D))의 적용범위는 건축법상에 정해진 건축물의 단열이 필요한 부위 즉 거실의 외벽, 최상층에 있는 거실의 반자 및 지붕, 공동주택의 측벽 등에 시공하여 단열, 방로, 흡음시공에 적용한다. 또한, 내부칸막이의 방음이나 판상단열재로는 시공이 어려운 각종 배관류의 틈새 단열 및 흡음시공에도 적용된다.

5.1.2. 시스템설명

아쿠아 수성연질 스프레이 폼(A100A(D))은 물을 베이스로 한 테크놀러지로 레진과 이소시아네이트의 두가지 액체를 혼합시켜 물과의 반응에서 형성된 탄산가스에 의해 100배로 발포되는 이액형 변성폴리머 단열재이다. 스프레이 타입의 현장발포 단열재로서 이음새가 없고 100배이상 발포하기 때문에 뛰어난 기밀성과 단열성을 가지고 있고 화재 시에도 유독가스가 분출되지 않는 단열재이다.

5.1.3. 제출물>제품자료>시공계획서>견본>확인서

(1) 시공 전 확인서: 공사 착수 전 청소상태, 이물질제거 및 기타장애물이 없도록 확인 후, 감리, 감독자에게 확인서를 제출한다.

(2) 시공 후 확인서: 공사완료 후 확인서를 제출한다.

  5.1.4. 품질인증서류

KS기준이 없어 공인기관(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등)의 시험성적서로 대체한다.

5.1.5. 품질보증

(1) 시공업자 자격: 설비 및 도장공사, 의장공사 면허소지자로서 동면허 사본과 실적증명서를 제출하여 감독처 및 생산자 대리인(공급자)의 승인을 받는다.

(2) 공사 전 협의: 작업과 관련된 준비작업, 기간조정, 검사절차, 보양과 보수 등을 사전 협의한다.

    5.1.6. 운반, 보관 및 취급

(1) 운반 및 취급: 운반 시 용기가 찌그러지지 않도록 한다. (특히 상단 뚜껑부위) 용기에 충격을 가하지 말고 지게차로 상하차 작업을 한다.

(2) 보관: 아쿠아 수성연질 스프레이 폼(A100A(D))은 드럼통에 포장되어 있으며 10℃ 이하 장소보관은 피하도록 한다. 현장에 미리 공간을 확보하여 10평정도 구획을 만들어 반입한다. 제품의 사용기간은 제조일로부터 6개월 이내로 한다.

5.1.7. 공사환경

(1) 뿜칠기계가 작동할 수 있는 정격 전압과 충분한 전기용량을 확보한다.

(2) 분사 시 발생하는 낙진이 건물 밖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필요시 방진막을 설치한다.

(3) 뿜칠기계가 작동할 수 있는 정격 전압과 충분한 전기용량을 확보한다.

(4) 분사 시 발생하는 낙진이 건물 밖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필요시 방진막을 설치한다.

(5) 시공표면에 얼음, 성애, 수분 등이 있을시 시공을 중단하거나 제거후 시공을 한다.

(6) 바람이 불거나 심하게 먼지가 날리는 환경에서도 시공을 해서는 안된다.

(7) 작업자는 방독면 등 보호구를 반드시 착용하고 작업에 임한다.

 

5.2. 재료 및 제품의 성능

5.2.1. 재료

(1) 재질: 아쿠아 수성연질 스프레이폼은 물을 베이스로한 polyol 성분인 A100A(D) (주제)와 lsocyanate 성분인 AQ-100BJ (경화제)는 단열흡음용 뿜칠공사에 적용하는 자재의 제반사항을 충족시킨다.

(2) 제품의 성능

5.3. 시공

5.3.1. 시공조건확인

(1) 표면처리: 시공표면에 습기 또는 유분이 있는 지를 확인한다. 시공표면에 이물질, 기타 장애물이 있을 경우,제거후 시공한다.

(2) 장비배열: 장비 및 GUN/호수를 현장여건에 맞게 정열하고 충분한 점검, GUN의 청결을 유지한다. (장비에 AIR DRYER를 필히 설치해야 한다.)

(3) 작업 시 안전 보호장구를 반드시 착용한다.

(4) FOAM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매일 1회 시공 전 테스트를 한다.

5.3.2. 시공

(1) 주제(Polyol)은 시공전에 적정온도를 필히 확인하고 가열, 유지하며 MIXER를 이용하여 원액을 섞어준다.

(2) 장비(Heater, Hose)의 적정온도를 확인하고 유지시킨다. (계절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3) 장비 압력과 호수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여야 한다. (장비와 현장여건에 따라 차이가 있다.)

(4) 뿜칠의 대상에 따라 다른 노즐을 사용한다.

(5) 시공이 일시중단 시에도 AIR-VALVE 항시 OPEN 되어야 한다.

5.3.3. 시공장비

(1) 권장스프레이장비: GRACO A-25 또는 E-20,30 (리폼용 E-10), GAMA EASY SPRAY

(2) 챔버:AR4242 또는 AR2929

(3) 호스길이 : 60m(기준)

(4) GUSMER GAP-GUN, GLAS-CRAFT PROBLER-GUN 등 토출압력이 1000psi 이상,

섭씨 45℃ 이상의 온도를 유지하면서 2액형 MIXING SPRAY 방식이 이루어져야 한다.

5.3.4. 시공 후 정리

(1) 뿜칠 완료 후 GUN을 지정된 세척제(E.C)로 세척하여 보관하고 전기는 분리한다.

(2) 동절기 원액 보관에 유의(보관온도 10℃ 이상)

(3) 작업이 완료되면 찌꺼기, 용기, 쓰레기등을 시공장소에서 치워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