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목조시공기술

OKAMEI
제목목조 주택에 사용 되는 지붕의 종류와 특징2019-08-21 14:33:17
작성자 Level 10

정말 중요한 부분이지만 집이 완성되고 나면 의외로 신경 안쓰게 되는게 지붕입니다.

지붕에는 사실 다양한 형태가 있으면 집을 비와 바람으로 부터 지켜주는 중요한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럼 [집의 우산]이라고 말할 수있는 지붕의 종류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우리는 비가 오는 날이면 우산을 사용합니다.

우산이 없으면 비에 맞아 옷이 젖어 버리것도 문제지만 감기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산이 있어도 우산이 너무 크면 거추장스러워서 가지고 다니기 불편하고 너무 작으면 우산을 써도 옷이 다 젖어 버리고는 하죠.

집을 보호하는 우산이라고 할수 있는 "지붕"

이번에는 목조 주택에서 사용되는 지붕의 모양과 특징을 각각의 장단점을 포함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기본적인 일곱 종류의 지붕 형태를 소개하겠습니다.

1. 박공 (きりつま) 지붕

박공 지붕은 목조주택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지붕의 형태입니다. 지붕 꼭대기에서 아래쪽으로 삼각형 형태로 두면이 건물을 덮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구조가 단순하기 때문에 공사 비용도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지붕의 각도를 높게하여 눈과 비에 강한 지붕을 건설 할 수 있으며, 선택할 수. 있는 지붕재의 폭이 넓습니다.


2. 사각 지붕

사각 지붕은 네 개의 지붕면이 상부의 한 지점에서 모이는 사각뿔 형태의 지붕 입니다. 피라미드를 떠올려 주시면 이미지 하기 쉬울지도 모르겠네요.

평면이 사각형의 건물에 많이 채용되고 있습니다. 지붕의 경사를 비교적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어서 박공지붕과 마찬가지로 지붕재의 선택의 폭이 넓은 것이 틍징입니다.


3.모임(よせむね)지붕

모임 지붕은 네 개의 지붕면으로 구성되어있는 기본형에서 사진과 같이 복잡한 형상을 한 평면에도 대응할 수있는 디자인 적으로도 뛰어난 지붕 입니다.

일반적으로 2개의 3각형 면과 2개의 사다리꼴 면으로 구성되 있는게 가장 기본형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박공 지붕에 이어 일반적인 형태로 많이 채용 되고 있으면 선택가능한 건축재도 다양한 지붕입니다.


4.팔작지붕

한국에 한옥 그리고 전통적인 일본 가옥에 많이 볼 수있는 형상으로 박공 지붕과 모임 지붕지붕을 결합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중후 한 느낌을 연출하는 지붕이지만, 모양이 복잡하기 때문에 유지와 보수에도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또한 프리컷 대응이 안되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만들어야 된다는 단점도 있어서 다른 지붕에 비해 공사비도 크게 증가합니다. 사용 가능한 지붕재도 한정적이라 단점이 많은 지붕입니다만.

특유의 중후함과 전통적인 디자인으로 주로 한옥이나 종교사찰등 디자인을 중시하는 건물에 채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동판이나 기와 등 비교적 비싼 고급 재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손짓 지붕

박공 지붕이 변형 된 형태의 지붕입니다. 2개의 지붕이 길이와 설치되어 있는 높이가 다르기며 사람이 손짓 할때의 모습과 유사하다 하여 손짓 지붕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이 지붕은 일본에서는 의외로 많이 채용되는 형태로 일본 주택가를 산책할 일이 있다면 한번 쯤 둘러보시면 목격하실 수 있는 지붕입니다.



6. 평 지붕

경사가없이 평평하기 때문에 "평지붕"이라고합니다. 일반적인 빌딩의 옥상과 같이 평평한 지붕입니다. 목조 주택에서는 비교적 많이 채용하지 않습니다만, 철근 콘크리트 조 및 철골조 주택의 경우 옥상공간을 이용을 목적으로하고 평지붕을 채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7. 부섭 지붕

지붕이 한 방향으로 경 사진 형태의 지붕을 부섭 지붕이라고 합니다.

구조가 단순하기 때문에 시공 비용도 저렴하며 남쪽을 향해 경사를 만들면 태양 광 발전 패널을 싣기에도 적합한 지붕입니다.



 

목조 주택에서 사용 되는 지붕의 형태를 크게 나누면 이상의 7 가지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만, 그 밖에도 다양한 형태의 지붕이 존재합니다.매년 새로운 건축 자재의 개발과 기술 및 성능의 향상으로 이전에는 불가능했던 형태의 지붕도 탄생하고 있으므로 일반적인 지붕 형태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시공사와 한번 상담을 해보시면서 새로운 형태의 지붕을 찾아보는것도 즐거울 겁니다.

원래 지붕 형상은 그 각도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기와 지붕면 4 촌 경사 (약 21도) 이상의 각도를 마련하는 것이 기본이며, 슬레이트 지붕이라면 2.5 촌 경사 (약 14도)가 필요라는 식으로. 집의 외관 디자인을 생각할 때, 지붕의 형태와 사용되는 지붕재에 따라서 확보해야 되는 최소한 의 각도가 정해 집니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1 촌 경사 (약 6도)보다 낮은 지붕을 만들 수있게되었습니다 만, 가장 중요한건 제작 의도 및 유지 보수에 필요한 비용 등을 고려하여 지붕의 형태와 지붕재를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