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목조시공기술

OKAMEI
글보기
제목중목구조 입문 - 8. 못・피스・연결 철물2020-02-03 09:32:41
작성자 Level 10

 8. 못・피스・연결 철물

 1. 수평력과 못의 관계

  중목구조에서는 기둥, , 바닥, 내력벽 등의 각 부재를 연결철물로 결합한다. 길이 19mm~150mm, 종류는 14종류 등 다양하다. 못은 구조적으로 전단(횡력)에 대해서는 강하지만 인장력에는 약하기 때문에 판재 내력벽을 기둥, (토대)에 연결하기 위한 부재로 사용하게 된다. 판재 내력벽의 내력은 못이 전단력에 저항하는 힘으로 유지되는 것이다. 이러한 판재 내력벽에 사용하는 못은 N50(N50은 길이가 50mm의 둥근 못)이라고 불리는 못을 많이 사용한다. 두꺼운 구조용 합판으로 횡력에 강한 바닥을 만들 때도 못의 종류와 박는 간격이 중요하다. 바닥 합판의 두께에 따라 사용하는 못의 종류도 달라지겟으나, 보통 두께 12mm에는 N50, 두께 24mm(혹은 28mm)에는 N75를 사용한다.  

 2. 연결 철물의 중요성

 못 이외에도 목재의 결합을 위해 다양한 연결철물이 사용된다. 과거에는 목재의 이음, 맞춤만으로 결구를 했으나 이는 인장력에 매우 취약했다. 이러한 피해가 결과로 나타난 것이 고배 대지진(1995)이다. 이를 계기로 건축기준법이 개정되어 2000년 이후 세워지는 건물에는 연결철물 사용이 의무화되었다.

 연결 철물의 중류와 용도는 다양하다. 가새와 기둥을 접합하는 가새 플레이트, 직각으로 만나는 보를 고정하는 하고이타 볼트, 기둥과 토대, 기초부분을 하나로 결합하는 홀다운철물 등이 있다. 이러한 철물 결합에는 나선형으로 홈이 파진 피스를 사용한다. 피스는 인장력에 강하므로 연결 철물로 접합할 때 사용하게 된다.

 


 

 못은 판재 내력벽과 바닥 합판을 취부할 때 사용한다. , 잘못된 시공으로 인해 못 머리가 판재 안으로 들어가 버리면 제대로 된 내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앙카볼트


 

 토대와 기초를 하나로 결합하는 연결철물이다. 앙카볼트는 토대와 토대의 조인트 부분에 박게 되는데, 이 때 토대가 위로 뜨지 않도록 토대의 수컷쪽에 고정해야 한다.

 

  홀다운 철물


 

 기둥과 토대, 기초를 하나로 결합하는 연결 철물이다. 철물의 내력은 내력벽의 벽배율에 의해 정해진다. 벽배율이 높으면 내력이 큰 철물을 사용해야 한다.

 

  하고이타 볼트


 

 직각으로 만나는 보와 보를 결합하는 철물이다. 보의 측면에 구멍을 뚫어 볼트를 연결시키므로 목재를 드러내는 구조에서는 철물이 보인다. 충진 방식 단열의 경우는 이 볼트를 통해 열이 전달되기 쉬우니 주의해야 한다.

 

  단작(短册) 철물

 

 기둥과 기둥사이에 보의 조인트가 생기게 되었을 때, 보를 결합하는 연결 철물이다.

 

  기둥 철물


 

 기둥과 토대를 고정하기 위한 연결철물이다. 기둥이 인장력에 의해 뽑히는 것을 방지하는 목적이 있다.

 

  가새 플레이트


 

 가새와 기둥을 고정하기 위한 연결 철물로 다양한 종류가 있다. 가새가 부담하는 횡력을 철물을 경유하여 기둥에 전달한다. 기둥 아랫부분의 철물과 겹치지 않도록 고려한다.

 

  히네리 철물


 

 보와 서까래를 고정시키는 연결 철물이다. 지붕이 바람에 들리지 않도록 하기 위한 철물이다.

 출처: 중목구조 입문 <The Introduction of Wooden Post & Beam>, 미야자키현, 2016.03